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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수학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내용 요소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수와 연산
수와 연산 | ||
학년 | 2015 개정 | 2022 개정 |
1~2 | • 네 자리 이하의 수
• 두 자리 수 범위의 덧셈과 뺄셈
• 곱셈
|
• 네 자리 이하의 수
• 두 자리 수 범위의 덧셈과 뺄셈
• 한 자리 수의 곱셈
|
3~4 |
• 다섯 자리 이상의 수
• 분수
• 소수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소수의 덧셈과 뺄셈
|
• 다섯 자리 이상의 수
• 분수
• 소수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소수의 덧셈과 뺄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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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 약수와 배수
• 자연수의 혼합계산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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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수와 배수
• 수의 범위와 올림, 버림, 반올림
• 자연수의 혼합 계산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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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중 수와 연산에서는 5~6학년 과정 중 약분과 통분, 분수와 소수의 관계 요소가 삭제되고 수의 범위와 올림, 버림, 반올림이 2015 개정 측정 영역에서 수와 연산 영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변화와 관계
규칙성 | 변화와 관계 | |
학년 | 2015 개정 | 2022 개정 |
1~2 | • 규칙찾기 |
•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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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내기
|
• 규칙
• 동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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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 규칙과 대응
• 비와 비율
• 비례식과 비례배분 |
• 대응관계
• 비와 비율
• 비례식과 비례배분
|
2022 개정 교육과정 중 변화와 관계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규칙성에서 변경된 영역입니다. 변화와 관계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는 듯 보입니다.
도형과 측정
도형 | 측정 | 도형과 측정 | |
학년 | 2015 개정 | 2022 개정 | |
1~2 | • 평면도형의 모양
• 평면도형과 그 구성 요소
• 입체도형의 모양 |
• 양의 비교 • 시각과 시간 • 길이(cm, m) |
• 입체도형의 모양
• 평면도형과 그 구성 요소
• 양의 비교
• 시각과 시간(시, 분)
• 길이(cm, m)
|
3~4 |
• 도형의 기초
• 원의 구성 요소
• 여러 가지 삼각형
• 여러 가지 사각형
• 다각형
• 평면도형의 이동 |
• 시간, 길이(mm, km), 들이, 무게, 각도
|
• 도형의 기초
• 원의 구성 요소
• 여러 가지 삼각형
• 여러 가지 사각형
• 다각형
• 평면도형의 이동
• 시각과 시간(초)
• 길이(mm, km)
• 들이(L, mL)
• 무게(kg, g, t)
• 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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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 합동 • 대칭 • 직육면체, 정육면체 • 각기둥, 각뿔 • 원기둥, 원뿔, 구 • 입체도형의 공간 감각 |
• 원주율
• 평면도형의 둘레, 넓이
• 입체도형의 겉넓이, 부피 • 수의 범위 • 어림하기(올림, 버림, 반올림) |
• 합동과 대칭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 각기둥과 각뿔
• 원기둥, 원뿔, 구
•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원주율과 원의 넓이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도형과 측정은 2015 개정의 도형+측정이 하나의 카테고리도 묶여서 반영되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등저학년의 오각형과 육각형 구분하는 것과 복잡한 평면도형에 관한 내용이 삭제되었다고 합니다.
자료와 가능성
자료와 가능성 | 자료와 가능성 | |
학년 | 2015 개정 | 2022 개정 |
1~2 | • 분류하기 • 표 • O, X, /를 이용한 그래프
|
• 자료의 분류
• 표
• O, X, /를 이용한 그래프
|
3~4 |
• 간단한 그림그래프
• 막대그래프
• 꺾은선그래프
|
• 그림그래프
• 막대그래프
• 꺾은선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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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 평균
•
• 띠그래프, 원그래프
• 가능성 |
• 평균
• 띠그래프, 원그래프
• 가능성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자료와 가능성에서는 그림그래프 나타내기 과정이 삭제되었습니다. 2015 개정의 '가능성 수치화 부분'은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비교하고 표현하면서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예상하기 부분'으로 추가되었습니다.
* 이 글은 교육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 관련 파일을 비교 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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