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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한국사1, 한국사2 내용과 성취기준

by 불타지방 2023.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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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한국사 1, 한국사 2의 내용과 성취기준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한국사였던 과목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한국사 1과 한국사 2로 변경되었습니다. 2023년 10월 기준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교과서는 출판되지 않았지만, 교육부에서 공시한 자료 기준으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쎔네일
2022 개정 교육과정 - 한국사1, 2 내용과 성취기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한국사 1과 한국사 2는 사회과 공통과목에 속합니다. 고등학교 한국사는 근현대 한국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근현대 한국사를 공부함으로써 세계사와의 연관 속에서 우리 역사를 이해하면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함양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고 합니다.

 

‘한국사’는 중학교 ‘역사’의 한국사 학습에 이어 근현대 한국사를 중심으로 구성한다. 근대 이전 한국사는 전근대 시대별 주요 내용을 정치사 중심으로 살펴보고, 전근대의 국제 관계와 대외 교류, 경제, 사회, 문화의 주요 특징을 주제 탐구 중심으로 다루도록 하였다. 근현대 한국사는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한국사를 주체적으로 파악하도록 하였다.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7]

 

 


한국사 1

 

내용 체계

 

범주 내용 요소
1. 근대 이전 한국사의 이해 고대 국가의 성장
고려의 통치 체제와 정치 변동
조선 사회의 성립과 발전
조선 후기의 새로운 흐름
2. 근대 이전 한국사의 탐구 국제 관계와 대외 교류
수취 체제와 경제생활
신분제와 사회 구조
사상과 문화
근대 이전 한국사 주제 탐구
3. 근대 국가 수립의 노력 국제 질서의 변동과 개항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
사회경제 변화와 문화 변동
국권 침탈과 국권 수호 운동

 

성취기준

 

1. 근대 이전 한국사의 이해
⋅ 여러 고대 국가의 성립과 발전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한반도와 그 주변 지역의 선사 문화를 유적⋅유물을 통해 이해하고, 고대 국가 형성과 성장의 의미 및 특성을 파악한다. 이 때, 삼국 및 가양의 성립과 경쟁, 통일 신라와 발해의 역사적 전개에 유의하여 고대 국가의 특성과 발전을 파악한다.

⋅ 고려의 후삼국 통일과 통치 체제의 정비 과정을 알고, 고려 성립의 역사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며, 지배 세력의 변화를 시기별로 이해하여 고려 정치사의 흐름을 맥락적으로 파악한다. 이 때, 고려에서는 지방의 자율성을 토대로 한 정치 체계가 운영되었음을 유의하고, 지배 세력의 변화를 정치적 변혁과 연관지어 이해한다.

⋅ 조선의 성립과 유교적 통치 체제의 정비, 정치 운영의 변화를 이해하고, 왜란과 호란의 전개 과정 및 역사적 의미를 파악한다. 

⋅ 조선 후기 여러 분야에서 나타난 변화를 파악하고, 흥선대원군 집권까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새로운 변화 양상을 파악한다. 이 때, 조선 전기 유교적 통치 체제의 정비와 지배 세력의 변화를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제도의 변화가 개별 사실의 나열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2. 근대 이전 한국사의 탐구
⋅ 근대 이전 국제 관계의 변화 양상과 대외 교류의 시대별 특징을 알기 위한 것으로, 근대 이전 시기 시대별로 다양한 형태의 외교적 갈등과 대립, 대외 교류 등의 이루어졌음을 파악한다.이 때, 근대 이전 한국사의 흐름을 주요한 역사 개념 중심으로 파악하고 각 시대 국제 관계와 대외 교류⋅외교⋅경제⋅사회⋅문화의 특징을 변화와 지속의 관점에서 비교한다. 또한 국제 관계외 대외 교류는 상회 필요의 관접에서 이루어졌음을 유의하고 세계관과 대외 인식의 변화를 세계사 흐름과 연관지어 파악한다.

⋅ 근대 이전 수취 체제의 변화를 농업 중심의 경제생활과 연관하여 이해하고, 각 국가의 수취 제도의 운영과 그것이 사람들의 삶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 근대 이전의 사회가 신분제에 기반하여 운영되었음을 알고, 골품제, 양천제 등 신분제의 특징과 신분제에 기반한 사회 구조를 파악한다.

⋅ 근대 이전 시기의 사상과 문화가 지닌 특징을 이해하고, 불교와 유교를 중심으로 사상과 문화의 성격을 국제적인 문화 교류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이 때, 유교⋅불교 등의 사상과 종교를 교리나 종파보다는 사람들의 삶에 미친 영향과 국제 교류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 근대 이전 한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쟁점적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고, 근대 이전 한국사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역사 문제 등에 해해 질문을 구성하고 탐구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본다.

 

3. 근대 국가 수립의 노력
⋅ 조선의 개항을 국제 질서의 변동과 연관하여 분석한다.

⋅ 근대 사회로의 전환을 둘러싼 여러 세력의 대응을 이해하고, 근대 국가 수립 과정에서 일어난 정치 변동과 열강의 침략에 맞서 주권을 수호하고자 한 각계각층의 노력을 이해한다. 이 때, 근대 이전 조공⋅책봉 관계와 근대적 조약 체제에 입각한 국제 질서의 차이를 외교 관련 자료를 통해 분선한다. 

⋅ 개항 이후 나타난 사회⋅경제적 변동과 이에 대한 대응으로 일어난 사회⋅경제적 개혁 운동의 양상을 파악하고, 서구 문물의 도입으로으로 인한 문화 변동을 탐구한다. 사회 개혁 운동 및 경제 주권 수호 운동의 특징과 흐름을 분석하고, 서구 문물의 수용 과정에서 나타난 문화 변동을 탐구한다. 이 때, 개항 이후 열강의 침략에 맞선 자주적인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국권 수호 운동을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해한다.

⋅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을 조사하고, 이에 맞선 국권 수호 운동의 흐름을 파악한다. 

 


한국사 2

 

내용 체계

 

범주 내용 요소
1. 일제 식민 통치와 민족 운동 제국주의 질서와 일제의 식민 통치 정책
경제 구조의 변화와 경제생활
민족 운동의 전개와 분화
사회문화의 변화와 대중운동
독립 국가 건설 노력
2. 대한민국의 발전 냉전 체제와 대한민국 정부 수립
625 전쟁과 남북 분단의 고착화
민주화를 위한 노력
산업화의 성과와 사회환경 문제
문화 변동과 일상생활
3. 오늘날의 대한민국 6월 민주 항쟁 이후 민주화 과정
외환 위기의 극복과 사회문화 변동
한반도 분단 극복과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한 노력

 

성취기준

 

1. 일제 식민 통치와 민족운동
일제의 식민 통치 정책을 제국주의 질서의 변동과 연관하여 이해한다. 이 때, 1910년대부터 8⋅15 광복 이전까지 일제가 추진한 식민 통치 정책을 시기별로 분석하고, 일제의 식민 통치 정책이 사람들의 삶에 미친 영향을 신문 기사나 문학 작품 등을 통해 파악하고 표현할 수 있다. 

일제의 식민 통치로 인해 식민지 경제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보고 그 변화가 사람들의 생활에 미친 경제적 영향을 분석한다. 이 때, 일제의 식민 통치로 한국의 경제 구조가 일본의 대륙 침략과 일본 자본의 활동에 유리한 식민지 경제 체제로 바뀌는 과정을 각종 통계 자료를 통해 이해하고, 식민 통치 정책이 제국주의 체제의 형성, 세계 대전, 대공항 등 국제 질서의 변동과 연관지어 변화하였음을 분석한다.

국내외에서 전개된 민족 운동의 흐름을 이해한다.

일제의 식민 통치하에서 일어난 사회 및 문화 변동의 양상을 알고, 여러 분야에서 일어난 대중운동의 양상을 이해한다. 일제강점기 사회 및 문화 변화를 일상생활의 변동과 연관 지어 파악하고 대중운동의 양상을 운동 주체별로 이해한다. 

일제의 침략 전쟁에 맞서 전개된 독립 국가 건설 운동의 양상을 분석한다. 일본의 침략 전쟁이 동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는 과정에서 국내외 민족 운동 세력이 독립국가 수립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추구하였음을 분석해 본다.

 

2. 대한민국의 발전
냉전 체제가 한반도 정세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을 탐색한다. 이 때, 8⋅15 광복은 우리 미족의 꾸준한 독립을 위한 노력과 준비의 과정에서 실현된 것임을 이해하고,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다양한 양상을 탐구하고, 제헌헌법이 지향한 민주공화국이라는 의미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헌법과 연관 지어 이해한다.

6⋅25 전쟁과 분단의 고착화 과정을 국내외의 정세 변화와 연관하여 이해한다.
 

4⋅19 혁명에서 6월 민주 항쟁에 이르는 과정을 독재 정치에 대응한 국민적 저항과 관련된 민주주의의 시렴과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고, 다양한 주체들이 전개한 민주화의 노력을 이해하고 그것의 성과와 과제를 분석한다. 이 때, 민주화 과정을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하고 민주주의가 개인과 사회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산업화에 기반한 경제 성장과 그것이 사회 및 생태환경 등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경제 설장을 위한 노력과 이에 따른 사회 문제와 환경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파악한다. 이 때, 산업화 과정에서 일어난 문화와 생활의 변화를 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파악하고 사람들의 삶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3. 오늘날의 대한민국
6월 민주 항쟁 이후 각 분야에서 전개된 민주화에 기반해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정권 교체가 정착되고 시민운동이 성장하는 과정을 파악한다.

외환 위기의 극복 과정을 이해하고 사회와 문화의 변동을 파악한다. 이 때 외환 위기와 그 극복 과정에서 일어난 주변의 변화 사례를 조사하여 외환 위기가 사회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한반도의 분단을 극복하고 동아시아 국가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이해하고 한반도 분단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동아시아 영토 문제 및 역사 갈등 등을 파악하고 평화적인 해결 방안을 탐구한다. 이 때, 한반도의 분단이 동아시아와 국제 관계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한국사 1, 한국사 2 평가방법

 

1. 지필평가
역사 사실 및 용어, 개념의 이해 정도를 측정하는 유용하다. 이러한 평가에서도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구성한다.

 

2. 수행평가
한국사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역사 글쓰기, 제작 학습, 토론, 논술, 구술, 포트폴이오 등 다양한 평가를 실수할 수 있다. 또한 채점 기준표를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가자 자기 점검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위의 내용은 교육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7] 의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고시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 제48조 및 국가교육위원회법 부칙 제4조에 의거하여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2022년 12월 22일교육부 장관1. 초중등학교

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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