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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1, 통합사회 2 내용과 성취기준

by 불타지방 2023.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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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1, 통합사회 2의 내용과 성취기준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사회 한 권이었던 교과가 통합사회 1과 통합사회 2로 변경되었습니다. 통합사회 1, 2 역시 2023년 10월 기준으로 교과서가 출판되지 않았지만, 교육부에서 고시한 내용을 기준으로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쎔네일
2022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1, 2 내용과 성취기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통합사회 1, 통합사회 2는 한국사 1, 2와 함께 사회과 공통과목입니다. 고등학교 공통 과목인 통합사회는 중학교 사회 교과와 도덕 교과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면서 고등학교 선택과목으로 확장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통합사회는 중학교의 사회(지리⋅일반사회, 역사) 교과 및 도덕 교과, 그리고 고등학교 선택과목 간의 중요한 연결고리에 해당하는 과목이다. ‘통합사회 1’의 ‘통합적 관점’,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 ‘자연환경과 인간’, ‘문화와 다양성’, ‘생활공간과 사회’ 영역에서는 행복, 자연환경, 문화, 생활공간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를 통합적 관점에서 다룬다. ‘통합사회 2’의 ‘인권보장과 헌법’, ‘사회정의와 불평등’, ‘시장경제와 지속가능발전’, ‘세계화와 평화’,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영역에서는 인권, 정의, 시장, 세계화, 지속가능한 미래를 둘러싼 문제를 통합적 관점에서 다룬다.

※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7]

 

 

 


 

 

통합사회 1

 

내용체계

 

범주 내용 요소
1. 통합적 관점 통합적 관점
시간적 관점
공간적 관점
사회적 관점
윤리적 관점
2.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 행복의 의미
행복의 조건
3. 자연환경과 인간 자연환경
자연관
환경문제
생태시민
4. 문화와 다양성 문화권
문화 변동
문화 상대주의와 보편윤리
다문화 사회
5. 생활공간과 사회 산업화와 도시화
교통통신과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공간과 생활양식
지역사회

 

 

성취기준

 

1. 통합적 관점
⋅ 인간, 사회, 환경을 바라보는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의 의미와 특징을 사례를 통해 파악한다. 인간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역사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에 초점을 두는 시간적 관점, 장소와 지역 및 공간적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두는 공간적 관점, 사회 구조 및 제도의 영향력에 추점을 두는 사회적 관점, 도덕적 가치와 규범을 고혀하는 윤리적 관점을 다룬다.

⋅ 현대 사회의 불확실하고 복잡한 사회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측면을 함께 고려하는 통합적 관점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이를 탐구한다. 

 

2.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
⋅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행복의 기준을 사례를 통해 비교하여 평가하고, 삶의 목적으로서 행복의 의미를 성찰한다. 

⋅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으로 질 높은 정주 환경의 조성, 경제적 안정, 민주주의 발전 및 도덕적 실천의 필요성에 관해 탐구한다.

 

3. 자연환경과 인간
⋅ 자연환경이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것이 시민의 권리임을 주장한다.

⋅ 자연에 대한 인간의 다양한 관점을 사례를 통해 비교하고,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를 제안한다.

⋅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시민사회, 기업 등의 다양한 노력을 조사하고, 생태시민으로서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4. 문화와 다양성
⋅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과 삶의 방식을 탐구한다. 이 때, 문화권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자연환경은 기후와 지형을 인문환경은 종교와 산업에 초점을 두어 다른다. 이 때 형성된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과 삶의 방식은 비교 문화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 문화 변동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전통문화가 지니는 의의를 탐색한다. 이 때 문화 병존, 문화 융합, 문화 동화 등 문화 변동의 다양한 양상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다루며, 현대 사회에서 전통문화에 대한 성찰을 토대로, 전통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 문화적 차이에 대한 상대주의적 태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보편 윤리의 차원에서 자문화와 타문화를 평가한다. 지역에 따른 문화적 차이가 나타나는 맥락을 파악하고 문화 상대주의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문화 상대주의가 극단적으로 흐르지 않도록 보편 윤리 차원에서 자문화와 타문화를 평가하도록 한다.

⋅ 다문화 사회의 현황을 조사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갈등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전개되고 있는 다문화 사회의 현황을 토대로 다문화 사회가 지니는 다양한 양상을 조명하고, 문화적 다양성 존중과 관련지어 갈등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5. 생활공간과 사회
⋅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나타난 생활공간의 변화 양상으로 거주공간, 생태환경 등의 변화를 다루며, 생활양식의 변화 양상은 도시성의 확산, 직업의 분화, 개인주의 가치관의 확산 등에 초점을 두고,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문제 해결 방안은 지역적 및 국가적 차원에서 모색하도록 한다.

⋅ 교통 통신의 발달과 정보화 및 제4차 산업 혁명을 통해 나타나는 생활 공간의 확대, 생태환경의 변화, 생활양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다룬다. 이러한 변화가 초래할 수 있는 지역 격차 및 정보 격차, 생태환경의 교란, 전염병의 확산, 노동시장의 양극화 등 새로운 사회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토지 이용, 산업 구조, 직업, 인구, 인간관계, 생태환경, 주민의 가치관 변화 등을 중심으로 공간 변화가 초래한 양상을 탐구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이 당면한 문제를 인식하고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한다.

 

 

 


 

 

통합사회 2

 

내용체계

 

범주 내용 요소
1. 인권보장과 헌법 시민혁명
인권
헌법
시민참여
2. 사회정의와 불평등 정의의 실질적 기준
정의관
사회불평등
공간불평등
3. 시장경제와 지속가능발전 시장경제와 합리적 선택
경제 주체의 역할
국제 분업과 무역
금융 생활
4. 세계화와 평화 세계화
국제분쟁
평화
세계시민
5.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인구 문제
자원 위기
미래 삶의 방향
지속가능발전

 

 

성취기준

 

1. 인권보장과 헌법
⋅ 인권의 의미가 역사 속에서 확장되어 온 과정과 그 결과로 변화된 것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현대 사회에서 주거, 안전, 환경, 문화 등의 영역에서 나타난 인권 확장의 대표적 사례를 다룬다. 이 때, 인권의 의미와 변화 양상, 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상의 제도적 장치와 시민의 노력등을 파악하고 이들 통해 인권 존중의 태도를 함양한다.

⋅ 인권과 헌법의 관계, 인권 보장을 위해 헌법에 규정된 제도적 장치등을 알아보고, 시민의 권익 보호를 위해 시민불복종을 비롯한 시민 참여의 다양한 방안을 찾아보고 실천한다. 

⋅ 성별, 연령, 인종, 국적,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 받는 사회 구성원 등을 사회적 소수자로 다룰 수 있으며, 청소년 노동권의 경우 청소년들이 노동을 하면서 작성하는 근로계약서 내용 등을 중심으로 관련 법규 및 침해 사례 등을 다룰 수 있다. 세계 인권 문제는 국제기구나 비정부 기구 등에서 발표하는 인권지수를 활용하여 세계 각 지역에서 나타나는 인권 문제의 양상과 해결 방안을 다룬다.

 

2. 사회정의와 불평등
⋅ 정의의 의미와 정의가 요구되는 이유를 파악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정의의 실질적 기준을 탐구한다. 이 때, 분배적 정의교정적 정의 등 정의의 다양한 의미를 분석하여, 우리 사회에 정의가 요청되는 이유를 파악한다. 분배적 정의의 실질적 기준으로 업적, 능력, 필요 등을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분야의 사례에 적용하여 그 장단점을 다룬다.

⋅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기준으로 다양한 저의관을 비교하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한다. 이 때, 자유주의적 정의관공동체주의적 정의관을 바탕으로 개인의 권리와 공동체에 대한 의무, 사익과 공익(공동선) 등의 문제를 다루되, 두 정의관에 기초하여 다양한 지역별 현안, 제도나 정책 등을 평가하도록 한다.

⋅ 사회 및 공간 불평등 현상의 사례를 조사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 복지 제도, 지역 격차 완화 정책, 적극적 평등 실현 조치 등과 같은 제도적 방안과 함께 시민으로서의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3. 시장경제와 지속가능발전
⋅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역사적 사건이나 사상가들의 주장을 통해 다룬다. 그 과정에서 나타난 시장과 정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삶의 방식, 특히 시장경제 체제계획경제 체제가 인간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비교 평가한다.

⋅ 합리적 선택의 의미와 합리적 선택의 한계로 인해 나타나는 시장 실패를 다룬다.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요청되는 경제 주체들의 역할과 책임과 관련해 정부의 역할, 기업가 정신, 기업의 사회적 책임, 노동자의 권익, 윤리적 소비 등을 언급한다.

⋅ 금융 자산으로 예금, 채권, 주식 등을, 자산 관리의 원칙으로 수익성, 유동성, 안전성, 등을 다루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미래와 연관지어 금융 생활을 설계한다. 개인의 금융 의사 결정 과정에서 국내외 정치, 경제 상황 등과 관련있는 거시적 변화 요인들이 영향을 미침을 이해한다.

⋅ 자원, 노동, 자본 등의 지역적 분포의 차이 및 이에 따른 생산비의 차이로 국제 분업 및 무역이 발생하고 있음을 언급하고, 지속가능발전과 관련지어 오늘날 국제무역의 흐름을 평가하고, 국제무역이 나아갈 방향을 다룬다.

 

4. 세계화와 평화
⋅ 세계화와 지역화의 관계를 파악하고, 세계도시의 형성과 다국적 기업의 등장에 따른 공간적⋅경제적 변화 등을 통해 세계화의 양상을 알아본다. 문화의 획일화와 소멸, 빈부 격차의 심화, 보편 윤리와 특수 윤리 간 갈등 등 세계화가 초래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 소극적 평화와 적극적 평화의 개념을 통해 평화의 소중함을 다루고, 평화의 관점에서 지구촌 곳곳의 갈등과 협력 사례를 조사하여 국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등 행위 주체의 역할을 파악한다. 평화를 지속하기 위해 지구 공동체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세계시민의 역할을 탐색한다.

⋅ 남북 분단의 배경과 평화통일을 향한 노력, 동아시아의 역사 갈등상황에 대한 분석과 그 해결 방안을 다루고,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 역사적 상황, 지정학적 위치 등을 고려하여 세계의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5.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 세계의 인구 분포와 구조, 인구 이동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고, 저출산⋅고령화, 인구 과잉 등 지역별로 다양한 인구 문제가 나타나게 된 배경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우리 사회 또는 지역이 당면한 인구 문제를 고려하여 미래 세대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다양한 해결 방안을 살펴보도록 한다.

⋅ 화석에너지 자원 중심의 지구적 소비 실태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의 자원 분포 및 소비 현황을 파악하고, 이로 인한 기후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함을 인식한다. 특히 경제, 환경, 사회적 측면을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제도적 방안과 개인적 노력을 다루도록 한다.

⋅ 정치적, 경제적 문제에 따른 국가 간 협력과 갈등,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공간과 삶의 변화, 생태환경의 변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미래 사회의 변화 양상을 예측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지역, 국가, 지구촌과 상호 연결된 세계시민이라는 점과 관련지어 자신의 미래 삶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통합사회 1, 통합사회 2 평가방법

 

지필평가
지필평가 문항을 제작할 때는 단순한 지식을 묻는 차원을 넘어 통합사회 교과 역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그 원인과 현상을 통합적으로 파악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수행평가
통합사회는 학습자 참여와 활동 중심 수업을 중시하기 때문에, 학습자 참여와 활동 과정을 평가할 수 있도록 면접, 체크리스트, 토의⋅토론, 논술, 발표, 답사 보고서, 시뮬레이션,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결과물 등을 수행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은 교육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7]의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고시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 제48조 및 국가교육위원회법 부칙 제4조에 의거하여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2022년 12월 22일교육부 장관1. 초중등학교

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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