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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 진로선택 - 직무수학

by 불타지방 2023.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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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 진로선택 과목인 직무수학입니다. 직무수학은 직무 상황에서 필요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과목이라고 합니다. 

 

 

 

쎔네일
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 진로선택 직무수학

 

 

 

<직무 수학>을 학습한 학생들은 직무 상황에 필요한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을 활용하여 직무의 문제를 해결하고, 직무 상황에서 주어진 자료를 적절한 방법으로 정리, 해석하여 직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직무에 필요한 수학 개념을 판단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끈기 있게 도전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직무 수학>은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미래 직무 현장에서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다. <직무 수학>에서 학습한 내용은 미래의 직무 상황에서 마주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초가 된다.

※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수학교과 진로선택 과목 - 직무 수학

 

 

내용체계

 

범주 내용요소
1. 수와 연산 수와 사칙연산
단위 환산
2. 변화와 관계 비율과 백분율
규칙성과 변화
식과 문제해결
3. 도형과 측정 도형의 관찰과 표현
도형의 측정
4. 자료와 가능성 경우의 수와 가능성
자료의 정리와 해석

 

 

성취기준

 

1. 수와 연산
⋅ 직무 상황에서 수 개념과 사칙연산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이 때, 업무 비용 계산, 예산안 작성, 업무 수행 경비 작성 등과 같은 직무 상황에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수 개념과 사칙연산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을 탐색하게 한다.

⋅ 큰 수를 어림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어림값을 이용하여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이 때, 재무 관리 상황에서 수익, 금액, 가격, 비용 등을 사용할 때 요구되는 큰 수를 어림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하고, 올림, 버림, 반올림을 이용한 어림값을 구하여 수의 크기를 파악하게 한다.

⋅ 시간, 길이, 무게, 들이의 표준 단위를 알고, 단위를 환산할 수 있다. 이 때, 시간(, , ), 길이(mm, cm, m, km), 무게(g, kg, t), 들이(mL, L)의 표준 단위와 그 관계를 이해하여 단위 환산을 계산하는 것에 중점을 두게 한다. 직무에서 사용하는 국제단위계가 아닌 인치(in), 피트(ft), 파운드(lb), 온스(oz) 등과 같은 단위를 인식하고 단위 사이의 변환표를 이용하여 계산하게 한다. 또한 국가 간 시차를 이해하여 적용하게 한다.

 

 

 

2. 변화와 관계
⋅ 비의 개념을 직무 상황에 연결하여 적용할 수 있다. 이 때, 두 양을 비교할 때 한 양을 기준으로 다른 양이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비의 개념을 직무 상황에서 파악하게 한다. 단위가격, 단가, 통화의 환율 계산 등과 같은 직무 상황에서 비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비율을 백분율로 표현할 수 있고 직무 상황에 연결하여 적용할 수 있다. 이 때, 직무 상황에서 주어진 자료를 파악하여 기준량, 비교하는 양을 찾아 비율을 구하고, 이를 백분율로 표현하게 한다. 손익률, 인상률, 할인율 등을 구하는 상황에서 비율과 백분율을 계산하고 적용하게 한다.

⋅ 두 양 사이의 대응 관계를 나타낸 표에서 규칙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이 때,직무 상황에서 요구되는 수수료, 보험료, 위약금, 운임 등을 나타내는 요율표를 분석하여 두 양 사이의 대응 관계를 파악하고 설명하게 한다.

⋅ 증가와 감소, 주기적 변화 등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설명할 수 있다. 이 때,직무 상황에서 요구되는 월, 분기, 연도별 매출액, 판매량, 수출입량 등을 나타내는 그래프를 분석하여 설명하게 한다. 그 결과를 근거로 미래 상황을 예측하여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게 한다.

⋅ 일차방정식 또는 일차부등식을 활용하여 직무 상황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때,직무 상황에서 요구되는 최저비용, 잉여상품 최소화, 가격 비교 등과 같은 문제를 일차방정식 또는 일차부등식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이를 근거로 주어진 직무 상황에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게 한다.

 

 

 

3. 도형과 측정
⋅ 입체도형의 겨냥도와 전개도를 그릴 수 있고, 겨냥도와 전개도를 이용하여 입체도형의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이 때, 직무에서 다루는 상품, 물품 등의 모양을 파악하여 겨냥도와 전개도를 그리게 한다. 또한 겨냥도와 전개도를 이용하여 상품, 물품 등의 모양을 추측하게 한다.

⋅ 입체도형의 위, ,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판별할 수 있다. 이 때, 직무에서 물품 배치, 좌석 배치, 무대 진열 등에 의해 구성된 공간을 여러 방향에서 살펴본 모양을 설명하고 평면적 표현으로 시각화할 수 있게 한다. 조립도, 설계도를 이용하여 완성된 물품을 추측하고, 안내도, 배치도, 약도 등을 이해하여 경로나 위치 등을 설명하게 한다.

⋅ 도형의 이동, 합동과 닮음을 직무 상황에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때, 평행이동, 대칭이동, 회전이동 등과 같은 도형의 이동 후의 모양을 추측하거나 패턴을 찾아 설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디자인 설계에 활용하게 한다. 상품 디자인이나 제품 설계 등과 같은 직무 상황에서 도형의 합동을 활용하게 하고, 그림의 확대 및 축소, 지도의 축척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도형의 닮음을 활용하게 한다.

⋅ 직무 상황에서 나타나는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를 구할 수 있다. 이 때,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를 계산하게 하고, 이를 이용하여 상품, 물품 등의 단면의 둘레나 넓이를 구하게 한다.

⋅ 직무 상황에서 나타나는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이 때,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계산하게 하고, 이를 이용하여 택배 상자, 다양한 모양의 포장 상자 등 상품이나 물품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하게 한다.

 

 

 

4. 자료와 가능성
⋅ 직무 상황에서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이 때, 조건에 따른 상품 구성, 물품 배열, 좌석 배치 등과 같은 직무 상황에서의 경우의 수를 구하게 한다.

⋅ 어떤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을 수치화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이 때, 직무 상황에서 나타나는 가능성을 인식하게 하고, 자료를 근거로 취소 가능성, 인상 가능성 등과 같이 가능성을 수치화하여 설명하게 한다.

⋅ 직무 상황의 자료를 목적에 맞게 표와 그래프로 정리할 수 있다. 이 때, 2개 이상의 표를 직무 목적에 적합한 하나의 표로 정리하여 표현하게 한다. 표를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으며, 2가지 이상의 그래프를 직무 목적에 적합한 하나의 그래프로 표현하게 한다. 직무 상황의 자료를 표나 그래프로 표현함으로써 이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한다.

⋅ 직무 상황의 다양한 표와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이 때, 직무 상황에서 제시되는 명렬표, 수와 비율이 나타난 표 등을 해석하여 설명하게 한다. 주어진 표를 해석하여 틀린 곳을 찾아 바로 잡을 수 있게 한다. 직무 상황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그래프를 해석하여 설명하게 한다. 표와 그래프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게 한다.

⋅ 다양한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여, 직무 목적에 적합한 표나 그래프로 나타내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이 때, 직무 상황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목적에 적합한 표로 나타내거나 그래프로 표현하게 한다. 표현된 표나 그래프를 근거로 상황을 판단하여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게 함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함양하게 한다.

 

 

 

 

※ 위의 내용은 교육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의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고시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 제48조 및 국가교육위원회법 부칙 제4조에 의거하여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2022년 12월 22일교육부 장관1. 초중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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