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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 진로선택 - 경제수학

by 불타지방 2023.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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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 진로선택 과목인 경제수학입니다. 경제 수학은 경제 및 금융의 기본 개념에 수학이 활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고, 경제 현상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탐구하는 과목이라고 합니다. 

 

 

쎔네일
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 진로선택 경제수학

 

 

경제수학에서 학습한 내용은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경제 분야의 지식과 연결하여 융합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경제 수학>을 학습한 학생들은 합리적인 경제 활동의 소비자이자 생산자로서 수학 교과 역량을 갖추고, 경제에 대한 지식과 기능 및 비판적 사고와 태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금융 거래 및 경제 활동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수학적 표현을 이용하여 경제지표를 설명하고, 함수와 행렬이 경제 현상을 나타내고 해석하는 유용한 도구임을 인식하며, 미분을 활용하여 합리적인 경제 주체로서 최적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경제 수학>은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경제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통해 경제 및 금융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려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다. <경제 수학>에서 학습한 내용은 경제⋅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및 인문학 분야를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된다.

※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수학교과 진로선택 과목 - 경제수학

 

 

내용체계

 

범주 내용요소
1. 수와 경제 수와 생활경제
수열과 금융
2. 함수와 경제 함수와 경제 현상
함수의 활용
3. 행렬과 경제 행렬과 경제 현상
행렬의 활용
4. 미분과 경제 미분과 경제 현상
미분의 활용

 

 

성취기준

 

1. 수와 경제
⋅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경제지표의 의미를 이해하고, 경제지표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이 때,경제지표는 실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자료에 대하여 조건과 상황을 단순화하여 다룬다. 경제지표의 변화를 수학 용어, 기호, 수식, , 그래프 등을 사용하여 설명함으로써 수학적 표현의 편리함을 인식하게 한다.

⋅ 환율과 관련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세금과 관련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단리와 복리를 이용하여 이자와 원리합계를 구하고, 미래에 받을 금액의 현재가치를 구할 수 있다. 이 때,동일한 상황에서 단리와 복리를 적용할 때 이자와 원리합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게 한다. 또한 동일한 금액이라도 받거나 지급하는 시점이 현재인 경우와 미래인 경우 그 가치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 연금의 뜻을 알고, 연금의 현재가치를 구할 수 있다. 이 때, 미래의 각 시점마다 동일하게 받게 되는 금액의 현재가치가 등비수열로 표현되고 이들의 총합인 연금의 현재가치가 등비수열의 합이나 등비급수로 계산될 수 있음을 다룬다.

 

 

 

2. 함수와 경제
⋅ 여러 가지 경제 현상을 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

⋅ 함수와 그래프를 활용하여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해한다.

⋅ 효용의 의미를 이해하고, 효용을 함수와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수요와 공급의 상호 작용에 의해 균형가격이 결정되는 경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금과 소득의 변화가 균형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이해한다. 이 때, 세금과 소득의 변화에 따른 균형가격의 변화는 그래프의 평행이동을 이용하여 분석하게 한다.

⋅ 부등식의 영역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경제 현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때, 부등식의 영역에서 (x+y)(x-y) > 0과 같이 다항식의 곱으로 표현된 것은 다루지 않는다. 부등식의 영역과 관련하여 최대, 최소를 구할 때, 경제 관련 함수는 일차식만 다룬다.

 

 

 

3. 행렬과 경제
⋅ 여러 가지 경제 현상을 행렬로 나타내고, 연산할 수 있다. 이 때, 경제지표나 통계 자료 등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경제 현상을 m x n  행렬로 표현하고 행렬의 덧셈, 뺄셈, 실수배, 곱셈을 수행하여 경제 현상 속에서 행렬의 연산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게 한다.

⋅ 역행렬의 뜻을 알고, 2 x 2 행렬의 역행렬을 구할 수 있다.

⋅ 행렬의 연산과 역행렬을 활용하여 경제 현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4. 미분과 경제
미분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제 현상을 나타내는 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이  때, 함수의 극한 개념과 극한값에 관한 성질은 직관적 수준으로 다룬다. 미분계수는 접선의 기울기로 도입하고 함수의 미분가능성은 다루지 않는다.

⋅ 미분을 이용하여 그래프의 개형을 탐구하고 해석할 수 있다.

⋅ 미분을 활용하여 탄력성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해한다.

⋅ 미분을 활용하여 경제 현상의 최적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때, 여러 독립변수들의 관계로 표현되는 함수는 특정 변수들을 고정하여 일변수함수로 바꾸어 다룬다. 효용함수를 이용한 소비자의 의사 결정, 생산함수를 이용한 생산자의 의사 결정 등과 같은 문제를 다룸으로써 경제 주체로서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태도를 갖게 하여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함양하게 한다.

 

 

 

 

 

※위의 내용은 교육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의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고시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 제48조 및 국가교육위원회법 부칙 제4조에 의거하여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2022년 12월 22일교육부 장관1. 초중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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