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심리학 이론 - 행동주의

by 불타지방 2023. 9. 8.
반응형

교육심리학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은 심리학의 연구대상을 인간의 정신(마음)에서 행동으로 그 초점을 옮기면서 교육심리학에도 많은 영향을 준 이론이다.

 

 

쎔네일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인 요인을 더 강조한다.

 

스키너(Skinner)는 자율적 인간이란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자기결정과 자유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있다. 스키너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결정된다는 기계론적인 환경결정론의 입장을 강하게 취하고 있다.

 

이에 반해 반둘라(Bandura)는 인간 행동은 인지 특성, 행동, 환경이 상호 작용한 결과라고 보는 상호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에 입각하여 인간의 본성을 설명하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인간의 학습경험이 인간행동의 변화를 초래하는 원인이라고 본다.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적절히 재구성해 새로운 학습경험을 시키면 인간의 바람직한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행동주의 이론을 학습이론이라고도 한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인간을 이해함에 있어 정신분석 이론에서처럼 내면적 감정이나 정서를 이해하기보다는 눈으로 직접 관찰 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2.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원리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원리는 유기체의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반응들은 다소 반사적인 것도 있지만 대부분의 반응은 학습된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반응을 유발하고, 비효과적인 반응은 소멸시키게 된다고 본다.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하는 것으로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 있다.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고전적 조건화는 파블로프의 개실험에서 유래한 것으로 음식은 타액 분비라는 무조건반응(unconditional response)을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unconditional stimulus)이다. 

 

고전적 조건화는 무조건 자극과 교차하여 유기체에 투입함으로써 중성자극에도 특정 반응을 유발하는 힘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반응유발능력을 불어넣어 조건자극(conditional stimulus)으로 바꾸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는 유기체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키너의 의해 주장된 것으로 유기체의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 또 다른 방법을 제시했다. 유기체의 행동은 그것의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인간의 어떤 행동이 긍정적 강화를 받게 되면, 그 행동은 앞으로 다시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고, 어떤 행동뒤에 처벌이 뒤따른다면 그 행동은 다시 일어날 확률이 낮아진다. 이와 같이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강화와 처벌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스키너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습관이나 행동적·성격적 특징이 이러한 자신의 행동 결과에 근원 한다고 믿는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인간의 발달이 본능이나 생물학적 성숙과 같은 내적 요인보다는 강화에 의한 외적 자극에 기인한다고 본다. 이러한 원리는 인간의 학습 현상을 설명하고 적용하는 데 널리 사용되었고,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데 많이 활용되었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결과로 보는 행동주의 이론은 교육현장에서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절히 활용하여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 유지·발전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소멸시키거나 수정할 수 있다. 행동주의의 조건형성 원리들은 오늘날 많은 교육현장에서 교육방법이나 수업모형 개발에 적용되고 있다.

 

 

 

*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저자:김병희, 김형구, 배재학, 이기용, 이영애, 정길영, 최병옥, 출판사:공동체)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저자: 권중동, 출판사:학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