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by 불타지방 2023. 9. 8.
반응형

오늘은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쎔네일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문제들과 의문에 답하기 위한 적합한 방법 중 하나가 과학적 접근과 연구방법을 통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심리학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들을 살펴보자.

 

1. 실험연구(experimental research)

 

실험연구는 교육심리학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연구방법 중 하나이다. 

 

실험연구는 어떤 상황을 단순 관찰하여 기술하는 것과는 달리 실험자가 원하는 상황을 제공하여 그것의 결과와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실험연구의 가장 큰 장점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두 변인 간의 인과관계, 즉 원인과 결과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험연구는 실험자가 연구에 관련된 변인들을 적절하게 잘 통제만 할 수 있다면, 두 변인 간의 나타날 수 있는 인과관계를 효과적으로 밝혀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의 연구에 매우 유용하다.

 

 

2. 상관연구(correlational research)

 

상관연구는 교육심리학의 연구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연구방법이다.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여러 가지 변인들이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있는 그대로를 연구하는 것이다.

 

상관연구에서 변인들은 정적상관, 부적상관 때로는 전현 상관이 없을 수도 있는 다양한 관계의 강도를 가진다.

 

정적상관(positive correlation)이란 한 변인의 값이 높아질 때 다른 변인의 값도 같이 높아지는 것이고, 부적상관(negative correlation)은 한 변인의 값이 높아질 때 다른 변인의 값은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상관연구에서는 변인 간의 관계의 정도를 상관계수로 나타내며 그 범위는 1 ~ -1까지이다. 양수는 정적상관을 음수는 부적상관을 의미한다. 부호에 상관없이 상관계수가 높을수록 두 변인 간의 관계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심리학자들은 두 개 이상의 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해 관심이 많다. 즉 자아개념과 지능, 지능과 학업성적, 사회경제적 배경과 학업성적, 양육해동과 아동의 통제력 등등 관계성에 관한 결과들이 많은 것으로 알 수 있다.

 

상관연구의 장점은 연구자가 원하는 변인을 인위적으로 만들지 않고도 연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여러 변인들의 상호관계를 동시에 연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상관연구의 단점은 두 변인이 서로 상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는 있지만, 어떤 변인이 원인이 되고 결과가 되는지에 대한 인과관계를 밝히지 못한다는 것이다. 

 

 

3. 기술연구(descriptive research)

 

연구자가 어떤 조작이나 통제도 가하지 않고 보고 관찰하여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목적하는 연구를 기술연구라 한다. 기술연구는 연구되는 상황에 대한 행동의 윤곽을 제공해 준다.

 

기술연구의 방법에는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사례연구 등이 있다.

 

관찰법(observation)은 연구자가 대상이나 사건, 현상을 관찰하고 그것을 객관적으로 기록하여 분서하는 것으로 가장 오래된 연구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효율적인 관찰을 위해 관찰 대상에 대한 목적과 상황, 방법 등을 기록하는 방법에 대한 형식을 미리 결정해야 한다.

 

면접법(interview)은 관찰자에게 가장 빠르고 직접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면접법에는 정보를 얻을 목적으로 조사를 하는 구조적 면접법과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임상적 목적을 가진 상담면접은 비구조적 면접법이다.

 

질문지법(questionaires)은 구조적 면접법과 비슷한 방법으로 질문에 의한 답을 하는 것이 아닌 대상자가 스스로 질문지를 읽고 해당하는 것에 직접 작성하는 방식이다. 질문지법의 장점은 비교적 빠른 시간에 많은 수의 대상에게 한꺼번에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어 경제적이지만, 답변이 왜곡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내포된다는 것이 단점으로 들 수 있다.

 

사례연구는 대상의 경험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상의 경험과 상황의 본질적인 이해를 돕는다는 장점이 있다.

 

교육심리학의 연구에서는 위에 나열된 방법 중 한가지만을 사용하지 않고, 여러 연구방법을 혼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효율적인 연구를 위해 연구하고자 하는 문제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저자:김병희, 김형구, 배재학, 이기용, 이영애, 정길영, 최병옥, 출판사:공동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