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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II

by 불타지방 2023.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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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두 번째로 그리스 로마와 중세교육에 이어 근세교육과 현대의 새 교육운동 편입니다.

 

 

쎔네일

 

 

3. 근세교육

 

근세교육은 14~15세기 유럽의 봉건귀족과 교회 세력이 약화되면서 나타나는 문예부흥 운동인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이후의 교육이다.

 

 

1)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

 

문예부흥운동 즉 르네상스(renaissance)는 신중심 사고에서 인간중심 사고로 돌아가려는 고전으로 돌아가자는 사상이다.

 

르네상스 원인

 

첫째. 내세주의와 복음주의에서 벗어나 지금의 삶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둘째. 인쇄술의 발달로 인쇄물이 대량 출판이 가능해지고, 지동설이 논증되고, 스콜라철학의 분석적인 사고로 인한 지적 욕구가 늘어나게 되었다.

 

셋째. 십자군원정 결과로 상공업도시가 발달하면서 경제적·사회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넷째. 교회의 타락과 부패등으로 교회의 권위가 약화되었다.

 

르네상스 정신은 종교적 권위주위에서 벗어나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중히 여기는 인본주의 입장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은 인문주의(humanism) 교육으로서, 개인의 발달과 자아실현 개인의 성취를 중시하는 개인적 인문주의 교육과 사회를 종교적·도덕적으로 개선하려는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으로 나누게 된다.

 

개인적 인문주의 교육은 개성을 존중과 인간성이 발달된 자유인 양성이 목적이며, 학생의 흥미를 존중하며, 체벌을 피하는 온화한 방법으로 교육하는 중등교육기관의 발달을 가져왔다.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은 고전과 성서를 중심으로 인간관계의 개선과 사회개혁에 관심을 가지며 종교개혁(reformation) 운동을 이끌게 되었다.

 

종교개혁운동은 교회의 부패와 형식적 교권주의 등에서 벗어나려는 서민중심의 신앙해방운동으로 개인이 직접 성서를 통해 구원을 이룰 수 있다는 성서중심의 직접신앙의 의의를 지닌다.

 

종교개혁자 루터(Luther)는 초등교육의 의무화, 공교육제도 제창, 가정교육 중시, 교사직의 신성시, 여성의 학교교육 주장 등을 강조하였으며, 종교개혁의 결과로 교육의 주체가 국가가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고, 무상 의무교육인 초등교육의 터전을 만들었다.

 


2) 실학주의 교육

 

실학주의(realism)는 고전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인문주의와 키레로 주의, 종교개혁자들의 극단적인 신앙교리주의에 대한 반발에서 출발하였다.

 

실학주는 실생활에 유용한 인간을 중시하는 것으로 직접경험과 사회제도, 자연현상, 모국어 등 실제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포괄적인 교육 내용과 연역적 방법에서 벗어나 관찰과 실험에 중점을 두는 귀납적 방법을 강조한 학문연구를 하였다.

 

실학주의는 인문적·사회적·감각적 실학주의로 분류된다.

 

인문적 실학주의(humanistic realism): 형식보다는 내용에 가치를 두고 고전에 내포된 과학적·역사적·사회적 지식을 이해하여 현실생활에 맞는 유능한 사람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두었다.

 

사회적 실학주의(social realism): 사회생활의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사회생활에서의 경험이나 처신등 잘 대응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고 것을 교육의 목표로 두었다. 

 

감각적 실학주의(sense realism): 감각으로 경험하는 모든 지식을 강조하는 것으로 자연과학적 지식을 존중하고, 기억보다는 감각이나 지각훈련에 의한다.

 

3) 계몽주의와 자연주의 교육

 

계몽주의(Illuminism)는 17~18세기 유럽의 종교적 권위주의, 절대군주주의, 폐쇄적 경제제도, 계급적 사회제도를 벗어나서 민주주의를 확립하기 위한 정치적·교육적·사회적 운동이다.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을 중시하여 자유로이 사고하고 연구하여, 전통의 불합리성을 타파하고 새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하였다.

 

계몽주의 교육은 합리적인 사회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구현하는 데 초점을 두고 주지주의, 반민족주의, 반전통주의, 인간중심사상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합리주의, 자연주의, 실리주의 등의 교육사상을 배출하였다.

 

영국의 계몽주의 영향으로 나타난 합리주의는 종교적·사회적 억압으로부터 인간성을 해방시키고,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이성의 힘으로 신장시키려는 사상이다.

 

계몽주의자 로크(Locke)는 백지설(tabula rasa)에 근거하여 지식과 도덕은 감각기관을 통한 경험으로 형성된다고 보았고, 이성의 훈련을 강조하였다.

 

자연주의는 계몽주의와 주지주의에 반대하고, 인간의 감정과 정서를 강조하는 주정주의이다. 자연주의 교육은 인위적인 것을 반대하고 인간발달의 자연성에 순응하는 자연에 합치하는 교육이다.

 

자연주의자 루소(Rousseau)는 「에밀」에서 타고난 자연성을 바탕으로 자연인의 양성을 강조하고, 후천적으로 변화된 이전의 상태와 성향을 자연이라 하였다. 루소는 진보주의 교육과 아동중심 교육과정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4) 신인문주의 교육

 

합리적이고 개인주의적인 개몽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낭만주의 사상이 신인문주의(new-humanism)이다. 정서적이고 심미적인 인간본성을 중요시하고 개성을 존중하고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교육사상이다.

 

16~17세기의 인문주의가 로마 고전의 형식을 모방했다면, 신인문주의는 그리스 고전의 내면적인 면을 자각적,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서 인간성의 조화를 만드는 데 그 특징이 있다. 신인문주의는 인간성의 계발에 중심을 둔 계발주의와 국가발전의 힘으로 교육의 힘의 주장하는 국가주의로 나뉜다.

 

계발주의(developmentalism)는 인간존중정신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성의 회복과 인간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강조한다. 아동의 가소성과 잠재능력을 중시하고, 아동의 능력이 점진적이고 자연적으로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는 환경 제공을 강조한다.

 

 

4. 현대의 새 교육운동

 


19세기말 서구사회는 정치적·경제적 변화에 따른 흐름은 교육사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복잡하고 광범위하게 발전하여 왔다.

 

현대의 교육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첫째. 과학적 실험주의에 의한 교육의 과학적인 접근이다. 모든 교육의 문제를 과학적인 태도로 논의하고 과학적인 방법에 의한 연구결과로 결정되어야 할 것을 주장하게 되었다.

 

둘째. 아동의 자유와 흥미, 욕구를 중시하는 아동중심교육이다. 아동을 억압하는 모든 요소를 제거하고 아동의 흥미와 욕구에 기초한 새로운 교수방법을 제기하게 되었다.

 

셋째. 교육의 사회화로 인간 생활중심교육이다. 교육은 인간과 사회의 상호관계 속에서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사회적인 활동으로서 생활 속의 경험을 통한 교육의 특성을 볼 수 있다.

 

넷째. 직업교육과 특수교육, 사회교육, 평생교육 및 조기교육의 발달이다. 교육은 사회적 지위와 직업과 연결되는 통로의 기능을 담당하게 되어 직업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이 발달하였다. 또 전 생애를 통해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이 조기교육과 함께 발달하였다.

 

다섯째. 개별화된 수업과 교육과정의 자율적인 참여를 중시하고 있다. 20세기 후반 포스트모더니즘은 특에 박힌 교육과정과 방법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공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저자:김병희, 김형구, 배재학, 이기용, 이영애, 정길영, 최병옥, 출판사: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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