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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심리학의 영역 - 인간발달과 교육

by 불타지방 2023.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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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의 영역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그중에서 일반적으로 교육심리학에서 다루어야 할 공통 주제 중 첫 번째로 인간발달과 교육에 대해 기술한다.

 

 

쎔네일

 

 

인간발달과 교육

 

가. 발달의 의미

 

인간의 발달과정은 유기체와 인간을 둘러싼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따라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교사와 학생 모두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인간발달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 학습자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발달(development)이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는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형태와 상태 그리고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의 변화과정은 인간의 신체·운동기능, 지능·사고, 언어, 성격·사회성·정서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을 포함한다.

 

인간의 발달과정에는 신체적 특징의 증가와 신체적 기능이 유능해짐 그리고 그 구조가 더 복잡해지는 긍정적 변화와 반대로 감소되고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 변화도 포함된다. 우리의 신체의 발달적 변화는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잘 적응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된 개념으로는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 학습(learning)이 있다.

 

성장은 신체적 특성의 긍정적 변화를 뜻하나 최근에는 성장과 발달을 교환하여 사용하는 동일한 용어로 간주하고 있다. 

 

성숙은 개인이 타고난 유전적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발달적 변화를 말한다. 유전인자가 발달과정의 방향을 결정한다는 것을 뜻한다. 

 

학습은 인간이 자신의 끊임없는 노력과 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발달수준을 높여가는 것을 이야기한다. 개인의 지식, 기술, 언어발달, 가치관 형성 등은 학습의 영향을 많은 받는 것들이다. 학습으로 인간발달을 이루기 위해서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성숙의 정도에 적절한 학습량과 학습범위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나.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공통적인 특징 또는 보편적 원리가 관찰되어 진다. 인간발달의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변화과정으로 일관성 있는 원리로 진행된다. 이것은 인간의 교육방향과 교육방법에 중요한 시작이 된다. 

 

첫째. 발달은 유전(천성, nature)과 환경(양육, nurture)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둘째.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

 

셋째. 발달에는 민감기 또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다.

 

넷째.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상부 또는 두부(head)에서 하부 또는 미부(tail)의 방향으로, 중심부에서 말초부위로 진행된다.

 

다섯째. 발달은 연속 또는 불연속적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여섯째. 발달은 점성적 원리를 따른다.

 

일곱째.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으며, 개인차가 존재한다.

 

여덟째. 발달은 신체·심리·사회적 영역에서 총체적으로 일어난다.

 

 

다. 인간의 발달단계

 

인간의 발달은 연속적이고 역동적인 변화의 과정이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인간의 특징적인 발달 특성을 근거로 전체 발달과정을 세분화하여 구분한 것을 인간 발달 단계라고 한다.

 

1) 태아기

 

태아기는 수정 순간부터 출산까지 이르는 것으로 태아가 뱃속에 있는 약 9개월간을 말한다. 이 시기에 기본적인 신체기관과 구조가 형성된다. 이 시기 어머니의 신체적 건강과 정서적 안정은 태아의 발육에 직결된다.

 

2) 영아기

 

생후 24개월까지를 영아기라고 한다. 태어난 첫 1개월을 신생아가리고 한다. 이 시기에는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직립보행이 가능할 만큼 신체발달이 이루어진다. 타인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언어능력도 발달한다. 양육자와의 애착관계 형성과 인지발달을 위한 다양한 감각적 자극이 필요한 중요한 시기이다.

 

3) 유아기

 

2~6세까지,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유아기는 신체·운동능력의 발달과 인지능력 또한 현저히 발달해 상상과 환상이 풍성해지는 시기이다. 주변 환경 탐색이 활발해지고 어휘력 습득이 많아져 타인과 의사소통도 활발해진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기본적 특징이 유아기에 결정된다고 하였으면 기본적인 인간 행동의 형성 시기이고, 의학적 심리적으로 가늠하기 어려울 만큼 중요한 시기라고 하였다.

 

4) 아동기

 

7~12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이다. 아동기는 학동기라고 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는 시기로 학교생활이 주요한 역할을 하는 시기이다.

 

학교생활을 통해 또래 집단과 어울리면서 사회성 발달을 하게 되고, 읽기·쓰기·셈하기 등의 기본적인 학습능력을 통해 지적발달이 더욱 활발해지는 시기이다. 또한 지적 호기심도 왕성해져 무엇이든 알고 싶어 하고, 신체적으로 활발하고 민첩한 행동적 특징을 갖는다.

 

5) 청년기

 

사춘기 이후를 청년기라 한는데 이는 청년 전기(12~15세), 청년 중기(15~18세), 청년 후기(18~22세)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 시기는 어린이에서 어른으로의 변화를 의미하고, 신체·심리적으로 과도기적인 현상을 겪는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매우 불안정한 사고와 정서로 인해 심한 갈등을 경험하게 되어 이 시기를 질풍노도의 시기 또는 제2의 탄생기라고 한다.

 

이 시기에는 과도기적인 현상과 모순의 갈등, 비판성,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정체감 형성, 독립에 대한 욕구 등 청년기의 특징이 나타나면서 인간으로서의 성숙화 과정을 겪는다.

 

청소년기 이후의 인간발달에는 성인기와 노인기의 단계가 있다.

 

 

라. 인간발달과 교육

 

인간발달에 관한 특성들은 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의 구성 및 교육방법,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 이 것은 학습자에게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학습하도록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자료로써 아래의 개념들을 이해하는 것은 교육심리학자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1) 준비성(readiness)

 

교육은 그 학습을 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 성숙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 것을 교육의 준비성이라 한다. 준비성은 학생들이 어떤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 즉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는 준비된 성숙의 상태를 말한다.

 

2)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

 

현대교육에서 교육의 적시성과 관련한 개념 중의 하나는 결정적 시기에 관한 개념이다. 결정적 시기는 인간의 발달과정 중 어떤 특정 행동이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가 있고, 이 시기에 정상적인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이후에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결정적 시기에 대한 개념은 인간의 발달과정 중 초기경험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적절한 시기에 특정 행동을 학습할 수 있는 조건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발달의 결손이 야기되고, 이런 결손의 누적은 인간발달의 이상을 만들게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저자:김병희, 김형구, 배재학, 이기용, 이영애, 정길영, 최병옥, 출판사:공동체)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저자: 권중동, 출판사: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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