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심리학의 영역 - 학습이론과 교육

by 불타지방 2023. 9. 11.
반응형

교육심리학의 영역에 속하는 학습이론과 교육에 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쎔네일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과 같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으로 이야기될 수 있다. 학습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원리와 교육적 적용에 대해 살펴보자

 

 

가. 행동주의 원리

 

행동주의 학습원리에는 강화(reinforcement), 벌(punishment), 일반화(generalization)와 변별(discrimination), 소거(extinction)가 있다.

 

1) 강화

 

강화(reinforcement)는 어떤 행동의 강도와 발생빈도를 높이는 것으로,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로 나뉜다.

 

정적강화란 어떤 행동 후 그에 대한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유기체의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부적강화는 유기체가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제거하여 유기체의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강화란 정적이든 부적이든 유기체의 특정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 중 행동 재현 가능성을 높여 주는 것이다.

 

 

2) 벌

 

벌(punishment)은 특정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 중 행동 재현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다. 벌은 수여성 벌과 제거성 벌이 있다.

 

수여성 벌(presentation punishment)은 행동 재현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불쾌한 자극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거성 벌(removal punishment)은 유기체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원하는 것을 못하게 하거나 좋아하는 것을 제거하는 것이다.

 

3) 일반화와 변별

 

일반화(generalization)란 특정 자극 상황에서 강화된 행동이 처음의 자극과 비슷한 다른 자극을 받았을 때 다시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배운 행동을 다른 대상에게 옮겨가는 자극일반화와 강화된 행동의 내용을 다른 것으로 바꾸는 반응일반화가 있다.

 

 

변별(discrimination)은 일반화와 반대되든 것으로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 결과 또는 덜 위협적인 결과를 성취하려면 어떤 행동을 선택해야 할지 미리 알려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변별자극을 통해 외부 세계를 더 잘 관리하고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게 된다.

 

4) 소거 

 

소거(extinction)는 어떤 자극이 있은 후에도 특정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소거의 원리는 인간의 불안이나 두려움, 공포 같은 부정적 정서를 극복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나. 학습이론과 교육

 

행동주의 이론은 한때 많은 관심을 받은 만큼 비판적인 시각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서 강화와 벌의 효과적 사용을 통한 행동수정과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해 가는 행동조성, 그리고 프로그램 수업은 의미 있는 수단이 되었다.

 

교사들은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 강화와 벌을 사용한다. 벌은 잠시 행동을 통제할 뿐 지속적인 억제 효과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벌보다는 부적절한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을 제거하거나 다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은 벌을 대안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학생이 바람직한 행동을 보여줄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행동을 만들어 가는 것을 행동조성(shaping)이라고 한다. 행동조성은 교사나 양육자가 원하는 바람직한 목표행동을 정하고, 행동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목표행동에 근접하게 단계적으로 행동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다.

 

스키너는 행동주의 학습원리를 교육에 적용한 대표적인 사람이다. 그는 스스로 학생이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 수업을 개발하고 교수기계(teaching machine)를 사용한 교육을 주장하였다.

 

교수기계에 의한 수업은 교수내용이 논리적 계열에 따라 소단위로 나누어 제시하고, 각 부분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대응을 하도록 고안·장치인 프로그램 수업이다. 이 것은 오늘날 컴퓨터 보조수업으로(computer assisted instruction:CAI) 발전하였다.

 

프로그램 수업은 학습자 각자의 능력과 속도에 맞추어 학습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의 개별화를 가능하게 하였고,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끈다는 장점이 있다. 컴퓨터를 활용한 CIA의 경우 다양하고 재미있는 시각적 자료로 인해 학생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교사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수업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

 

 

 

 

*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저자:김병희, 김형구, 배재학, 이기용, 이영애, 정길영, 최병옥, 출판사:공동체)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저자: 권중동, 출판사:학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