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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 일반선택 - 확률과 통계

by 불타지방 2023.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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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 일반선택 과목인 확률과 통계입니다. 확률과 통계는 공통수학 1, 공통수학 2를 이수한 이후에 수강하는 일반선택 과목으로 배우는 교과입니다. 이번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에서 수학 부분 공통과목인 일반선택과목 중 한 과목입니다.

 

 

쎔네일
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 일반선택 확률과 통계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교과서가 나오진 않았지만, 2022 개정 교육과정 기준으로 내용과 성취기준을 정리합니다.

 

 

<확률과 통계>를 학습한 학생들은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어떤 일을 계획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하고 점검할 수 있고,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치화한 확률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또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추정하는 통계적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정보의 소비자이자 생산자로서 역량을 갖추고 통계적 지식과 기능 및 비판적 사고와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확률과 통계>는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확률과 통계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다. <확률과 통계>에서 학습한 내용은 자연과학, 공학, 의학뿐만 아니라 경제⋅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인문학, 예술 및 체육 분야를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된다.

※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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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 일반선택 과목 - 확률과 통계

 

내용체계

 

범주 내용요소
1. 경우의 수 순열과 조합
이항정리
2. 확률 확률의 개념과 활용
조건부확률
3. 통계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성취기준

 

1. 경우의 수
⋅ 중복순열,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이 때, 중복순열, 같은 것이 있는 순열 등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공통수학1>의 경우의 수와 연계되는 내용은 간단히 다룰 수 있다.

⋅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중복조합의 수를 구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이 때,중복조합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공통수학1>의 경우의 수와 연계되는 내용은 간단히 다룰 수 있다.

⋅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확률
⋅ 확률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이 때, 확률 개념을 도입할 때 수학적 확률과 통계적 확률을 사용하며, 중학교에서 학습한 확률과 연계되는 내용은 필요한 경우에만 간단히 다룬다.확률영역에서는 용어와 기호로 시행, 통계적 확률, 수학적 확률, 여사건, 배반사건, 조건부확률, 종속, 독립, 독립시행,P(A), P(B|A)를 다룬다.

⋅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여사건의 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조건부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과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사건의 독립과 종속을 이해하고, 이를 판단할 수 있다.

⋅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통계
⋅ 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설명한다.

⋅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힌다.

⋅ 이항분포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한다. 이 때,이항분포의 평균과 분산을 구하는 식을 증명하는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 정규분포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고, 이항분포와의 관계를 설명한다. 이 때, 정규분포를 따르는 확률변수에서 확률을 구할 때, 표준정규분포로 변환하여 확률을 구할 수 있다.

⋅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추출의 방법을 설명한다. 이 때, 표본추출이 모집단의 성질을 예측하는 기본조건임을 이해하고, 표본의 추출방법을 임의추출로 제한하고 구체적인 예로 간단히 다룬다.

⋅ 표본평균과 모평균, 표본비율과 모비율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한다. 이 때,표본평균 및 표본비율은 추출한 표본에 따라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는 확률변수임을 알게 하고, 모평균 및 모비율의 추정에 관한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모평균 추정은 모집단의 분포가 정규분포인 경우만 다루고, 모비율의 추정은 표본의 크기가 큰 경우만 다룬다.

⋅ 공학 도구를 이용하여 모평균 및 모비율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은 교육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의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고시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 제48조 및 국가교육위원회법 부칙 제4조에 의거하여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2022년 12월 22일교육부 장관1. 초중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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