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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 진로선택 과목인 미적분II 입니다. 미적분II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미적분 교과서가 변경된 것으로 공통수학과 일반선택 과목을 이수한 후에 진로선택 과목에서 이수하는 과목입니다.
미적분II는 사회 및 자연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변화 현상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탐구하여 많은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미적분Ⅱ>는 사회 및 자연 현상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미적분 내용을 폭넓게 이해하고 탐구하는 과목이다. <미적분Ⅱ>에서 학습한 내용은 수열의 극한과 급수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여러 가지 함수와 그 함수의 합성을 통해 얻은 새로운 함수의 미분과 적분을 효율적으로 구하는 방법을 다루어, 다양한 현상을 모델링할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함수의 미분과 적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미적분Ⅱ>를 학습한 학생들은 사회 및 자연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변화 현상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탐구하며 더 다양한 맥락에서 많은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미분과 적분의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미적분Ⅱ>는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미적분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다. <미적분Ⅱ>에서 학습한 내용은 자연과학, 공학, 의학뿐만 아니라 경제⋅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인문학, 예술 및 체육 분야를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된다.
※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고등학교 수학교과 진로선택 과목 - 미적분II
내용체계
범주 | 내용요소 |
1. 수열의 극한 | ⋅ 수열의 극한 ⋅ 급수 |
2. 미분법 | ⋅ 여러 가지 함수의 미분 ⋅ 여러 가지 미분법 ⋅ 도함수의 활용 |
3. 적분법 | ⋅ 여러 가지 함수의 적분법 ⋅ 정적분의 활용 |
성취기준
1. 수열의 극한 |
⋅ 수열의 수렴, 발산의 뜻을 알고, 이를 판정할 수 있다. ⋅ 수열의 극한에 대한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등비수열의 수렴, 발산을 판정하고, 수렴하는 경우 그 극한값을 구할 수 있다. ⋅ 급수의 수렴, 발산의 뜻을 알고, 이를 판정할 수 있다. ⋅ 등비급수의 합을 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2. 미분법 |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한을 구하고 미분할 수 있다. 이 때, *지수함수(식1)와 로그함수(식2)의 극한은 지수함수 와 로그함수 의 도함수를 구하는 데 필요한 정도로 간단히 다룬다. ⋅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설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하고, 사인함수와 코사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이 때, 삼각함수의 극한은 삼각함수 sinx, cosx 의 도함수를 구하는 데 필요한 정도로 간단히 다룬다. ⋅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이 때,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와 음함수는 간단한 것만 다룬다. ⋅ 음함수와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다양한 곡선의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이 때, 위로 볼록, 아래로 볼록과 변곡점을 설명하기 위해 이계도함수의 기하적 의미를 다룬다. ⋅ 방정식과 부등식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미분을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에 활용하고, 그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
3. 적분법 |
⋅ **(식3), 지수함수, 삼각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치환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부분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정적분과 급수의 합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고 이해한다. ⋅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입체도형의 부피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적분을 속도와 거리에 대한 문제에 활용하고, 그 유용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위의 내용은 교육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의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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