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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사회학의 기초 - 교육사회학과 인간

by 불타지방 2023.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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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의 기초로 교육사회학과 인간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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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과 사회

 

인간은 관계에서 태어나서, 관계에서 사람이 된다. 관계에서 태어난다는 것은 만남이 이루어지는 것이며, 사람이 된다는 것은 그 만남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두 사람이 만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기본적인 교수와 학습의 관계이다.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의 만남과 지속적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적 행위이다.

 

인간의 만남과 관계의 지속은 인간이 속한 사회와 시대에 따라 다르다. 인간에 대한 이해를 사회적으로 접근할 때 그 사회의 공간과 시간에 따라 다르기 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사람의 삶이 보편적인 부분에서 공통되는 것들이 아주 다른 것은 아니지만, 삶의 양식에 있어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있고, 이것은 사회에 따라 인간이 다름을 구분해주고 있다.

 

사회는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환경이다. 사회가 어떠하냐에 따라 인간의 삶은 영향을 받는다. 어느 시대, 어느 곳에서 산다는 것은 인간이 삶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인간인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더 나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사회적 삶이라고 할 것이다.

 

사람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영향을 받고, 그 사회는 인간에 의해 변화한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한다는 것은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육사회학의 성격

 

교육사회학을 이해하기 위해 교육사회학의 역사와 정의 및 영역을 살펴본다.

 

 

가.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적 사회학은 교육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에 응용했기 대문에 교육의 기능, 실천적 의미를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의 사회학은 사회학의 이론화와 맞물려 사회학의 하위영역으로 편입시키므로 명칭과 성격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의 이론들이 정립되면서 교육의 실천성보다는 이론이 강조되었다고 할 수 있다.

 

 

나. 교육사회학의 정의와 영역

 

교육사회학은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교육사회학을 이해하기 위해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알아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브라운(Brown)은 교육사회학의 사회학적 원리를 교재와 활동, 방법, 학급조직, 그리고 측정 등 전체 교육과정에 응용하는 새로운 학문으로 정의하고 있다.

 

페렐리우스(Parelius & Parelis) 등은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따라 교육현상 연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교육사회학의 영역은 이론의 패러다임과 연관성이 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사회현상을 사회적, 구조적, 전체적으로 보는 거시적 관점과 개인적, 행위적으로 보는 미시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거시적 관점은 사회구조와 개인의 관계 중 사회구조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측면이라면, 미시적 관점은 개인 행위자의 능동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교육사회학의 주요 연구는 교육과 평등, 학교사회와 학업성취, 교육정책과 제도, 공교육의 문제/교육개혁, 교육사회학이론, 교육열, 페니미스트, 청소년 문제, 진로교육, 평생교육, 정보화 사회, 가족구조/관계, 민주시민교육, 기타이다.

 

 

3. 교육사회학과 그 필요성

 

교육사회학은 교육학을 업으로 하는 교육사회학들이 공부한다. 교육사회학자들의 주요 관심사의 바탕은 다음과 같은 의구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사회유지와 발전에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둘째. 교육을 통해 사회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가?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셋째. 교육은 평등한가? 아닌가? 평등을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

 

넷째.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그 영향은 어떠한가?

 

다섯째. 교육과 사회·정치·경제·문화 등 관계는 어떠한가?

 

여섯째. 교육변동은 어떠한가? 바람직한가?

 

이러한 질문들은 교육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이 것은 교육사회학적 지식으로 교육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한다는 것은 보다 현명한 교육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저자:김병희, 김형구, 배재학, 이기용, 이영애, 정길영, 최병옥, 출판사: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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